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뜨끈한 멸치 육수에 시큼하게 삭은 묵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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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coajfieo 댓글 0건 조회 7회 작성일 25-08-02 18: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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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택입주청소 뜨끈한 멸치 육수에 시큼하게 삭은 묵은지, 밥알이 살짝 퍼진 찬밥 한 주걱. 콩나물, 가래떡, 국수가 함께 어우러진 붉은 국물 한 그릇. 이 익숙하면서도 낯선 음식의 이름은 '갱시기'다.갱시기 이름에는 다양한 유래가 있다. 사진은 AI가 생성한 이미지로, 본 기사 내용과 무관. [사진=챗GPT]갱시기는 이름 어원부터 여러 해석을 낳는다. 우선 '갱(羹)'은 중국 고전 '초사(楚辭)'에 등장하는 단어로, 채소를 넣어 끓인 고깃국을 뜻한다. 아울러, 죽처럼 생쌀을 끓이는 방식이 아니라 이미 지은 밥을 다시 끓여 만든다는 점에서 '다시 갱(更)'의 의미를 담은 '갱식(更食)'이라는 표현에서 유래했다는 설이 있다. 이 말이 구어적으로 변형돼 오늘날의 '갱시기'로 굳어졌다는 것이다.또 다른 해석으로는 채소 국물에 밥을 넣고 끓이는 조리 방식에 착안해 국밥을 뜻하는 '갱식(羹食)'에서 비롯됐다는 주장도 있다.정확히 언제부터 갱시기가 식탁에 오른 음식인지는 분명하지 않다. 다만, 구전과 지역 주민들의 기억을 종합하면 그 기원은 일제강점기 전후까지 거슬러 올라간다는 해석이 우세하다.특히 경북 김천과 상주, 구미 일대에서는 1930~40년대까지만 해도 명절이나 제사 다음 날 남은 밥과 국을 모아 끓여 먹는 방식으로 갱시기를 즐겼다. 절약이 미덕이던 시절, 적은 양의 재료로 온 가족의 한 끼를 해결할 수 있었던 갱시기는 공동체 중심의 식문화 속에서 가정의 경제와 정을 함께 끓여낸 대표적인 생활 음식이었던 것이다.갱시기는 절묘한 맛을 자랑하는 향토 음식이다. 사진은 갱시기. [사진=온라인 커뮤니티 캡처]이후 1960~70년대 산업화와 함께 식생활이 빠르게 변화하면서 갱시기는 일상식에서 점차 밀려났다. 그러나 농번기에는 땀 흘린 뒤 출출한 속을 달래주는 새참으로, 혹은 손님 접대용 별미로도 종종 올랐다.갱시기는 단순히 남은 재료를 끓인 음식이 아니라 즉흥적으로 만들되 맛과 조화를 중시하는 '즉석 혼합식'이라는 점에서 손맛의 정수가 담긴 음식으로 기억된다. 더불어, 청와대 주방장을 지낸 이근배 씨에 따르면 노태우 전 대통령이 입맛이 없을 때 자주 찾던 메뉴가 바로 갱시기였다고 한다.갱시기를 닮은 음식도 있다. 포항 구룡포의 '모리국수'는 해산물과 콩나물, 칼국수를 함께 넣은 잡탕국으로, 갱시기의 해물탕 버전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멸치 대신 어패류로 육수를 내고, 묵은지 대신 마늘과 고춧가루로 마무리하는 점이 전통 갱시기와의 차이다.모리국수도 갱시기와 비슷한 음식으로 평가된다. 사진은 모리국수. [사진=위키피디아]'갱시기의 본가'로 불리는 김천, 특히 부항면에서는 겨울이면 지금도 갱시기를 끓여 먹는 뜨끈한 멸치 육수에 시큼하게 삭은 묵은지, 밥알이 살짝 퍼진 찬밥 한 주걱. 콩나물, 가래떡, 국수가 함께 어우러진 붉은 국물 한 그릇. 이 익숙하면서도 낯선 음식의 이름은 '갱시기'다.갱시기 이름에는 다양한 유래가 있다. 사진은 AI가 생성한 이미지로, 본 기사 내용과 무관. [사진=챗GPT]갱시기는 이름 어원부터 여러 해석을 낳는다. 우선 '갱(羹)'은 중국 고전 '초사(楚辭)'에 등장하는 단어로, 채소를 넣어 끓인 고깃국을 뜻한다. 아울러, 죽처럼 생쌀을 끓이는 방식이 아니라 이미 지은 밥을 다시 끓여 만든다는 점에서 '다시 갱(更)'의 의미를 담은 '갱식(更食)'이라는 표현에서 유래했다는 설이 있다. 이 말이 구어적으로 변형돼 오늘날의 '갱시기'로 굳어졌다는 것이다.또 다른 해석으로는 채소 국물에 밥을 넣고 끓이는 조리 방식에 착안해 국밥을 뜻하는 '갱식(羹食)'에서 비롯됐다는 주장도 있다.정확히 언제부터 갱시기가 식탁에 오른 음식인지는 분명하지 않다. 다만, 구전과 지역 주민들의 기억을 종합하면 그 기원은 일제강점기 전후까지 거슬러 올라간다는 해석이 우세하다.특히 경북 김천과 상주, 구미 일대에서는 1930~40년대까지만 해도 명절이나 제사 다음 날 남은 밥과 국을 모아 끓여 먹는 방식으로 갱시기를 즐겼다. 절약이 미덕이던 시절, 적은 양의 재료로 온 가족의 한 끼를 해결할 수 있었던 갱시기는 공동체 중심의 식문화 속에서 가정의 경제와 정을 함께 끓여낸 대표적인 생활 음식이었던 것이다.갱시기는 절묘한 맛을 자랑하는 향토 음식이다. 사진은 갱시기. [사진=온라인 커뮤니티 캡처]이후 1960~70년대 산업화와 함께 식생활이 빠르게 변화하면서 갱시기는 일상식에서 점차 밀려났다. 그러나 농번기에는 땀 흘린 뒤 출출한 속을 달래주는 새참으로, 혹은 손님 접대용 별미로도 종종 올랐다.갱시기는 단순히 남은 재료를 끓인 음식이 아니라 즉흥적으로 만들되 맛과 조화를 중시하는 '즉석 혼합식'이라는 점에서 손맛의 정수가 담긴 음식으로 기억된다. 더불어, 청와대 주방장을 지낸 이근배 씨에 따르면 노태우 전 대통령이 입맛이 없 평택입주청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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