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일 부산 인근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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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coajfieo 댓글 0건 조회 4회 작성일 25-08-20 19:31본문
검단어린이치과
8일 부산 인근을 항해 중인 원양어선 위에서 무하메드 파즈린(왼쪽부터) 동원산업 실습항해사가 다국어 AI 챗봇 ‘튜나 버디’를 활용해 니콜라스 부산지사 업무팀 사원, 김시진 선박팀 과장과 대화하고 있다. 사진 제공=동원산업 [서울경제] 정부 차원의 제도적 통합이 여전히 더딘 가운데 현장에서는 이미 ‘이주노동자 맞춤형 대응’이 업종을 가리지 않고 확산하는 추세다. 제조업과 원양어업처럼 외국인 의존도가 높은 산업일수록 업계 차원의 대응은 더욱 발 빠르다. 인공지능(AI) 활용부터 현장형 한국어 교육과 고급 인력 육성에 이르기까지 외국인을 장기적으로 정착시키려는 흐름이 뚜렷하다.20일 업계에 따르면 동원산업(006040)은 최근 GPT 기반 다국어 AI 챗봇 ‘튜나 버디’를 개발해 참치잡이 원양어선단에 보급했다. 필리핀·베트남·인도네시아 등 7개국 언어를 지원하는 이 챗봇의 개발 과정에는 다국적 직원들까지 참여했다. 40여 척의 원양어선에 오르는 외국인 선원들이 안전 규정, 조업 절차, 물품 현황을 쉽게 확인하도록 하기 위해서다. 실제 이 회사 조업 선원 중 인도네시아·필리핀·베트남 등 외국인의 비중은 70% 이상을 차지한다.단순 편의 차원을 넘어 조업 생산성을 향상시키는 결과도 낳았다. 선박별로 다른 보고 서류나 조업 규정을 즉시 확인할 수 있는 데다 조업을 위한 핵심 아이디어까지 공유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항해 중인 선원의 복지에 큰 영향을 미치는 물품의 배송 상황도 조회가 간편해졌다. 사고 방지 측면에서도 튜나 버디의 힘이 크게 작용하고 있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고강도·장기체류 산업에서 언어 소통 장치의 필요성은 더욱 크다. 안전 용어의 정확한 이해 여부가 산업재해 발생률을 크게 좌우하기 때문이다. 육상 제조업 현장에서도 외국인 맞춤형 교육은 필수 과제가 됐다. 원양어업 못지않게 신규 이주노동자들의 유입이 많은 조선 산업의 사례가 대표적이다. HD현대중공업(329180)은 올해 이번 긴급차량 길 터주기 훈련에 참가한 119청소년단 단원들이 소방차에 탑승해 포즈를 취하고 있다. 김정원 기자 "저도 나중에 커서 운전하게 된다면 도로에서 소방차가 출동하면 꼭 옆으로 비켜줄 거에요" 20일 오후 2시 민방위의 날 연계 대구소방안전본부 주관 모든 소방서에서 '긴급차량 길 터주기' 훈련이 진행됐다. 오후 1시50분께 대구 북부소방서 대원들은 헬멧과 방화복 등 소방 장비를 착용하고 '소방차 길 터주기, 당신의 가족과 이웃의 생명을 구합니다'라는 문구가 새겨진 띠를 가슴에 둘렀다. 이번 훈련은 긴급상황 시 양보운전 요령을 시민들에게 알리기 위해 마련됐다. 코로나19 이후 처음으로 시민들의 신청을 받아 체험하는 프로그램을 기획했다. 본보 기자가 취재에 나선 북부소방서의 경우 선정된 119청소년단 학생 6명이 훈련 차량에 동승했다. 오후 2시 사이렌이 울리자 훈련에 나선 대원들은 소방화학차량 1대와 펌프차량 1대에 나눠 탑승하기 시작했다. 119청소년단 학생들 역시 두 차량에 3명씩 나눠 소방차에 올랐다. 인원이 모두 탑승하자 소방차 2대는 사이렌을 켜고 도로를 달리기 시작했다. 북부소방서 차량은 칠성시장네거리와 신천교를 거쳐 경대교를 지나 다시 소방서로 복귀하는 코스로 훈련을 진행했다. 평소 북구 내 교통량이 많거나 대형 소방차가 통행하기 어려운 지역으로 선정했다. 주중 낮 시간이라 도로 위 교통량이 많은 시간대는 아니여서 훈련이 진행되는 20여 분간 정체 등의 교통체증이 발생하지는 않았다. 오히려 차량들의 양보가 이어졌다. 사이렌을 울리며 질주하는 소방차를 확인한 일반 차량들은 소방차가 속도를 내며 질주할 수 있게끔 우측 차선으로 이동하며 길을 터주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소방화학차량을 운전하는 북부소방서 김혜영 소방장. 김정원 기자 소방화학차량을 운전한 북부소방서 김혜영 소방장은 "지금은 출·퇴근 시간이 아니어서 교통량이 많지는 않지만 실제 출동 상황에서 길을 비켜주지 않는 분들이 예전에는 간혹 계셨지만 요즘은 시민의식이 높아져 다들 잘 비켜주신다"며 "그런 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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